- 여러 이미지를 스프라이트 하나로 다루는 방법
- 오디오 소스를 사용해 사운드를 재생하는 방법
- 유한 상태 머신을 사용하여 어떤 애니메이션을 재생할지 결정하는 방법
- 애니메이터와 에니메이터 컨트롤러
- 이단 점프를 구현하고, 바닥을 감지하는 방법
2D 프로젝트의 주요 특징
- 이미지 파일을 스프라이트 타입으로 임포트
- 기본 생성 카메라가 직교 모드(Orthographic)를 사용
- 라이팅 설정 중 일부가 비활성화
- 씬 창이 2D 뷰로 보임
- 프로젝트 창에서 스프라이트를 하이어라키 창으로 드래그하면 스프라이트 렌더러가 추가된 오브젝트가 자동 생성
- 게임오버, 낙사 판정은 게임 하단 영역에 가로로 긴 트리거 콜라이더를 만들어 구현. -> Dead 태그 할당
- 스프라이트 시트 : 여러 이미지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합친 것.
캐릭터 스프라이트 편집
@ 캐릭터 기능
- 물리 상호작용
- 조작을 감지하고 점프
- 사망
- 애니메이션 재생과 제어
- 효과음 재생
플레이어 게임 오브젝트 생성.
- 스프라이트를 하이어라키 창에 드래그, 리지드바디 2D 컴포넌트 추가
- Collision Detection을 Continuous로 변경 ( 충돌 감지 방식 )
- Discrete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끊어서 실행.
- Continuous는 움직이기 이전 위치와 움직인 다음 위치 사이에서 예상되는 충돌까지 함께 감지. Discrete보다 정확함.
- Freeze Rotation의 Z 체크 ( 캐릭터 회전 금지 )
- 써클 콜라이더 2D 컴포넌트 추가
박스 콜라이더 대신 써클 콜라이더를 사용한 이유는 Player 게임 오브젝트가 점프 후 각진 모서리에 안착했을 때 부드럽게 모서리를 타고 올라가도록 만들기 위함.
- 오디오 소스 추가
AudioClip에 점프 넣고, Play On Awake 체크 해제( 체크하면 최초 1회 오디오를 자동 재생함 )
13장 유니런(게임매니저, 싱글톤 패턴) (0) | 2024.03.22 |
---|---|
12장 유니런(배경스크롤링) (0) | 2024.03.21 |
10장 공간과 움직임 (0) | 2024.03.12 |
쿼터니언(회전) (0) | 2024.03.12 |
벡터 (0) | 2024.03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