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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장 유니런(1)

유니티/게임만들기

by MJ_119 2024. 3. 15. 22:0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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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  여러 이미지를 스프라이트 하나로 다루는 방법

-  오디오 소스를 사용해 사운드를 재생하는 방법

-  유한 상태 머신을 사용하여 어떤 애니메이션을 재생할지 결정하는 방법

-  애니메이터와 에니메이터 컨트롤러

-  이단 점프를 구현하고, 바닥을 감지하는 방법

 

 

2D 프로젝트의 주요 특징

 - 이미지 파일을 스프라이트 타입으로 임포트

 - 기본 생성 카메라가 직교 모드(Orthographic)를 사용

 - 라이팅 설정 중 일부가 비활성화

 - 씬 창이 2D 뷰로 보임

 

 

- 프로젝트 창에서 스프라이트를 하이어라키 창으로 드래그하면 스프라이트 렌더러가 추가된 오브젝트가 자동 생성

 

- 게임오버, 낙사 판정은 게임 하단 영역에 가로로 긴 트리거 콜라이더를 만들어 구현. -> Dead 태그 할당

 

 - 스프라이트 시트 : 여러 이미지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합친 것.

 

캐릭터 스프라이트 편집

 

 

 

 

 

 

@ 캐릭터 기능

 - 물리 상호작용

 - 조작을 감지하고 점프

 - 사망

 - 애니메이션 재생과 제어

 - 효과음 재생

 

플레이어 게임 오브젝트 생성.

 - 스프라이트를 하이어라키 창에 드래그, 리지드바디 2D 컴포넌트 추가

 - Collision Detection을 Continuous로 변경 ( 충돌 감지 방식 )

 - Discrete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끊어서 실행.

 - Continuous는 움직이기 이전 위치와 움직인 다음 위치 사이에서 예상되는 충돌까지 함께 감지. Discrete보다 정확함.

 - Freeze Rotation의 Z 체크 ( 캐릭터 회전 금지 )

 

 - 써클 콜라이더 2D 컴포넌트 추가

 박스 콜라이더 대신 써클 콜라이더를 사용한 이유는 Player 게임 오브젝트가 점프 후 각진 모서리에 안착했을 때 부드럽게 모서리를 타고 올라가도록 만들기 위함.

 

 - 오디오 소스 추가

 AudioClip에 점프 넣고, Play On Awake 체크 해제( 체크하면 최초 1회 오디오를 자동 재생함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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